최근 들어 많은 사용자들이 윈도우 업데이트 중 35% 또는 100%에서 멈추는 현상을 경험하고 있다. 특히 바쁜 일상 속에서 이런 오류가 발생하면 더욱 스트레스를 받을 수밖에 없다. 이러한 문제는 자주 발생하는데, 특히 윈도우 업데이트가 자동으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수동으로 진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하기도 한다. 이는 사용자가 C 드라이브의 용량을 줄이기 위해 ‘C 드라이브 디스크 정리’를 시도할 때 나타날 수 있는 현상이다.
문제가 발생했을 때, 많은 사람들이 겪는 공통적인 경험은 강제로 컴퓨터를 끄고 다시 켜는 경우다. 이때 나타나는 메시지는 “Windows Updates 구성 중 35% 완료, 컴퓨터의 전원을 끄지 마십시오”라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에 대한 방법을 소개하겠다.
안전모드로 부팅하기
안전모드 진입 방법
컴퓨터가 윈도우 업데이트에서 멈춘 상태일 때, 가장 먼저 시도해볼 수 있는 방법이 안전모드로 부팅하는 것이다. 안전모드로 부팅하기 위해서는 컴퓨터를 강제 종료한 후 다시 켜고, F8 키를 반복적으로 눌러야 한다. 이 과정을 통해 SAFE MODE로 설정하는 창이 뜨고, 안전모드로 들어갈 수 있다. 안전모드로 진입하게 되면 대개 5~10분 내에 윈도우 업데이트의 무한 로딩이 해결된다.
하지만 이 방법이 항상 통하는 것은 아니다. 많은 사용자들이 F8 키를 눌러도 반응이 없거나 안전모드로 진입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메인보드 설정에서 부팅 디스크를 변경하는 방법만 있을 때, 안전모드로 가는 것은 F8 키 연타 외에는 방법이 없다. 이때 자신의 F8 키가 고장났다고 느낄 수도 있다.
대기하는 방법
안전모드로 부팅이 불가능한 경우, 다음으로 시도해볼 수 있는 방법은 소중한 인내심을 발휘하여 일정 시간 대기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처음에는 100%에서 무한 로딩이 되었던 상황에서 30분 정도 기다려도 해결되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강제로 종료 후 재부팅하면 35%에서 멈추는 상황으로 전환될 수 있다. 이 경우에는 좀 더 기다려보는 것이 좋다.
기다림의 시간이 길어질 수 있지만, 사용자들은 인내심을 가지고 다른 작업을 하며 컴퓨터를 켜놓고 기다리는 것이 필요하다. 필자의 경우 3시간 넘게 기다린 끝에 드디어 Windows 7 Professional K 화면이 나타났고, 비밀번호 입력 화면으로 넘어갈 수 있었다.
추가 방법 및 조언
윈도우 설치 USB 활용
일부 사용자들은 윈도우 부팅 USB를 만들어 다시 윈도우를 설치하라는 조언을 하기도 한다. 그러나 꼭 그렇게 하지 않아도 위에서 설명한 두 가지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인내심을 갖고 시도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만약 내장 하드 드라이브가 여유가 있다면, 다른 하드에 윈도우를 설치해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렇게 하면 부팅 디스크를 변경하여 다른 하드에서 윈도우를 실행할 수 있다. 이 경우에도 안전하게 중요한 파일들을 백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주의할 점
윈도우 업데이트 문제는 하드웨어적인 결함, 예를 들어 C 드라이브가 아예 읽히지 않거나 완벽하게 고장나는 상황과는 다르다. 따라서 위에서 언급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말고 시도해보길 바란다.
🤔 진짜 궁금한 것들 (FAQ)
- 윈도우 업데이트 중 무한 로딩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여러 가지 요인이 있을 수 있으며, 종종 사용자 설정이나 시스템의 일시적인 오류로 인해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업데이트 파일이 손상되었거나 시스템 리소스가 부족할 때 이런 일이 발생합니다.
-
안전모드로 부팅이 안 될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이 경우에는 대기 방법을 사용하거나, 부팅 디스크를 변경하여 다른 윈도우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팅 USB를 이용해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
무한 로딩이 몇 시간 이상 지속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보통 1시간에서 4시간 정도 기다려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후에도 문제가 지속된다면 강제로 재부팅하고 다른 방법을 시도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
윈도우 업데이트 후 문제가 생기면 어떻게 해결하나요?
-
업데이트 후 문제가 발생하면 안전모드로 부팅하거나 대기 후 재부팅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필요시 부팅 USB를 사용해 재설치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
외장 하드 드라이브에 윈도우를 설치하는 것이 안전한가요?
-
외장 하드 드라이브에 윈도우를 설치하는 것은 안전하며, 이를 통해 중요한 파일을 백업하거나 시스템 복구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
컴퓨터를 강제로 종료하는 것이 문제가 되나요?
-
강제 종료는 시스템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긴급한 경우에는 불가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C 드라이브 용량 부족으로 문제가 발생하나요?
- C 드라이브의 용량이 부족할 경우, 윈도우 업데이트가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디스크 정리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